2020년 1월 26일 수요일 |
기업 개요
동국S&C는 윈드타워와 해상구조물 제조, 시공의 풍력 전문기업 입니다.
동국S&C는 2001년 7월 동국산업(주)의 건설, 철구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풍력 금속 구조재 제조 및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코스닥 시장 상장업체입니다.
주력제품은 풍력발전기용 윈드타워로 동 제품을 지멘스, 미쯔비시, GE 및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업체인 신안풍력발전과 칼라강판의 제조 및 판매업체인 디케이동신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 현황
풍력발전기용 윈드타워 수주가 감소하였으나, 종속기업의 컬러강판 판매 증가와 건설부문의 기성실적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수출비용 등 판관비 부담이 확대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해서 하락하였으며, 외화환산관련 비용 감소 등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글로벌 경기 개선,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로 건설 부문 수주가 증가 되었고, 에너지 플랜트 시장 확대에 따라 풍력 기자재 발주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매출 성장이 전망 됩니다.
동국S&C 재무안정성 분석
유동비율 양호
당좌비율 양호
유보율 우수
부채비율 양호
자기자본비율 우수
동국S&C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재무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국S&C 자산운영능력 분석
총자산회전율 양호
매출채권회전율 양호
매입채무회전율 양호
재고자산회전율 우수
이자보상배율 우수
동국S&C는 자산운영능력도 크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동국S&C 수익성 분석
총자산순이익률 우수
자기자본수익이율 우수
영업이익율 우수
매출액순이익률 우수
동국S&C는 수익을 내는 능력이 모두 우수합니다.
동국S&C 성장성 분석
매출액증가율 우수
총자산증가율 우수
영업이익증가율 우수
당기순이익증가율 우수
동국S&C는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률이 매우 우수한것으로 보입니다.
EPS : 431원
BPS : 5056원
PER : 13
PBR : 1.12
PEG 측정 불가
현재 주가 : 5640원
예상 미래 주가 : 5487원
이익잉여금 분석결과 투자권고.
이익잉여금 누적치가 양호한 편입니다.
동국S&C 주식 재무분석 전체적인 평가.
기본적인 재무분석 수치에서 단 한 곳도 위험평가를 받는 부분이 없습니다. 전체적인 재무분석 결과 양호 혹은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 가지고는 특별히 지적할 부분은 없어보이고, 업종의 특성이 풍력발전이기 때문에 다소 특이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업종 자체의 리스크가 이 종목 투자 선택에 있어서 가장 큰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동국S&C는 동국산업이 49.99%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국산업이 대주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유통물량은 2800만주 정도 됩니다.
동국산업의 대주주는 장세희 님 입니다. 장세희님이 동국산업의 26.9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세희님의 아들인 장상건님이 2대 주주 입니다. 장상건님이 7.04%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씨 가문의 회사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현재 동국산업의 대표이사는 이승일 님 입니다.
동국S&C 수급 분석
동국S&C는 최근 6개월간 외국인들의 매집이 있는것으로 보이며, 기관들도 최근 매수세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들의 평균 매수단가는 5830원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기관들은 최근 마지막 쯤에 진입했기 때문에 매수단가가 5560원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들의 평균 매수단가를 고려해서 가격대를 선택해서 매수할 수도 있겠습니다.
중기정도 기간동안 수익을 분출할 수 있는 매집 여력은 되있는것으로 보이고, 장기적인 대시세 매집은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개인투자자들이 저가에서 모두 털린 형세이기 때문에 수급적으로는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기에 괜찮은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동국S&C 재료 뉴스 정보. (기회와 위험성에 대해 참고할 사항)
저는 기업의 재료를 분석할만한 정보력이 없기 때문에, 최근 뉴스와 게시판의 분위기를 중심으로 요약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동국S&C는 2020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946억과 106억으로 각각 전녀대비 7.3%, 24.7% 하락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동시에 당기순이익은 2019년도 대비 57% 하락한 37억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3월)
2019년에서 2020년도로 넘어갈 때는 실적이 전년대비 저조해서 좋지 못했었는데, 2020년에서 2021년 넘어가는 실적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부채, 재고자산, 매출원가, 판관비 등이 증가하며 비용적인 측면에서 큰 폭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한 번 투자자분들이 체크를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동국S&C는 영양 제2풍력발전 발전단지 건설공사를 403억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2020년 매출 대비 13.71%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계약기간은 2023년 8월 15일까지 입니다. (2021년 8월)
그냥 공사 수주했다는 공시 입니다. 매출대비 약 13.71% 규모이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공사수주는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획기적인 수준도 아닙니다.
동국S&C는 일신상의 이유로 양승주 대표이사에서 이승일 대표이사로 교체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이승일 대표이사나 양승주 대표이사는 오너가문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바지 사장인 것 같습니다. 양승주 대표이사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대표이사 자리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 같은데 퇴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양승주 대표이사의 생년월일이 1954년임으로 나이가 많은 편입니다. 1970년생의 젊은 대표이사로 교체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동국S&C는 에너지 테마주 중에 풍력테마 주인데, 풍력이라는 것이 전력생산에 있어서 주류 산업군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공시나 정부 정책이 없다면 쉽게 상승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풍력 테마의 바람이 일 때 까지 버티고 있어야할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까지의 동국S&C 주식 평가
동국S&C는 재무적으로 과거부터 양호했던 기업입니다. 하지만 주가의 흐름, 특히 주식 차트의 상하폭이 너무 크고, 게다가 속도마저 느려서 한 번 잘못 매수했다가는 늪에 빠질 수도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업은 정말 장기적인 시안을 가지고 천천히 매매를 해들어가야 하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초보분들이 함부로 진입할 수 있는 종목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 사이클에 잘못 걸리면, 4년씩 하락하는 패턴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만약 불행하게 하락 패턴에 한 번 잘못 걸리게 되면 빠져나오지도 못하고 몇 년을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기업의 안정성 자체는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하겠습니다.
동국산업과 거의 동일한 주식이라고 봐도 무방함으로 같이 봐줘야 하겠습니다.
동국S&C 관련해서 특이 사항이 있으면 이 페이지를 통해서 지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주가 분석은 개인적인 주관적 생각과 의견에 불과합니다. 재미로만 보셔야 합니다.
'모든 종목 분석 (화이트리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스틸 주가전망 최신 업데이트. 조립식 H빔 리스 사업의 기술. (0) | 2022.01.25 |
---|---|
국순당 주식 주가전망 수시 업데이트. 가짜 백수오 사태 극복. (0) | 2022.01.21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