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8일 화요일

국순당 기업 개요.

 

국순당은 전통주 시장 선두업체로서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전통주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백세주, 명작, 막걸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순당여주명주(주), 자연그대로농업(주)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영업망 구축과 전통주 수출시장 개발 등 업계 내에서 괜찮은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약주 카테고리 내 경쟁에서 약주, 과실주를 포함한 저도주 시장 내 경쟁으로 인해 트랜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전통주 대중화를 통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순당 기업 현황.

 

국순당은 강장백세주의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생막걸리, 백세주의 국내외 판매 증가, 와인류의 판매 호조, 중국법인의 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녀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등으로 금융자산평가 손실 발생에도 순이익률이 크게 상승중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신제품 출시, 막걸리의 리뉴얼 등에도 최근 COVD-19 가 장기화 되고 있음에 따라 업소용 주류 소비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 수준의 매출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국순당 재무안정성 분석

 

유동비율 우수.

당좌비율 우수.

유보율 우수.

부채비율 우수.

자기자본비율 우수.

 

국순당은 현재 기준 전체적으로 훌륭한 재무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순당 자산운영능력 분석

 

총자산회전율 위험.

매출채권회전율 양호.

매입채무회전율 우수.

재고자산회전율 우수.

이자보상배율 우수.

 

국순당은 다른 지표들은 양호하나 총자산회전율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국순당의 총 자산은 현재 2천 5백억 수준입니다. 그러나 1년 매출액은 대략 5백9십억 수준입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대비 매출 수준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출액을 좀 더 증가시켜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 자체가 큰 문제점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국순당 수익성 분석

 

총자산순이익률 우수

자기자본수이익율 우수

영업이익율 우수

매출액순이익율 우수

 

국순당은 매출 케파는 크지 않지만, 매출 대비 양호한 수익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순당 성장성 분석

 

매출액증가율 우수

총자산증가율 우수

영업이익증가율 우수

당기순이익증가율 위험

 

국순당은 다른 지표들은 우수하나 당기순이익증가율이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왜곡된 수치로 보여집니다. 2018년도에 적자를 기록했으나, 2019년에 크게 흑자전환하면서 순간적으로 큰 당기순이익 증가율을 기록했고, 그 순간적인 증가율 대비 최근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떨어졌을 뿐이라고 사료 됩니다.

 

국순당의 성장성은 현재로서는 문제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PS 952원

BPS 12912원

PER 10.7

PBR 0.79

PEG 측정 불가

 

현재주가 10,250 원

예상 미래주가 13,864원

 

특별히 PER 와 PBR 상 문제 없어보이며, 현재 주가보다는 미래의 주가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PBR 분석 상 저평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익잉여금 분석결과 투자권고.

EPS 분석 결과 투자권고.

PEG 분석 결과 오류.

시가총액 분석 결과 무가치.

금리인상 영향도 분석 결과 무가치.

워랜버핏식 분석 결과 무가치.

 

국순당은 유보율이 높고, 이익잉여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익잉여금 중심으로 보았을 때는 투자 가치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업계 평균 PER를 고려해보았을 때 저평가 되었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국순당 주식 재무분석 전체적인 평가.

 

국순당 기업은 전체적으로 재무 안정성이 우수한 기업으로 판단되며, 만약 공시된 재무가 사실이라면 재무적인 이슈로 인해 문제를 일으킬 일은 가까운 미래에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체적인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은 좋은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국순당 대주주 지분

 

배씨 일가가 대주주 입니다.

 

국순당의 최대 주주는 배중호 님이며, 현재 국순당의 대표이사인 배상민 님의 아버지로 보여집니다.

 

국순당의 대주주이신 배중호 님 입니다.

 

배중호님은 원래 국순당의 대표이사였던 것 같습니다.

국순당은 배상면, 배중호, 배상호로 이어지는 3세경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대표이사인 배상민 님 입니다.

 

국순당 기업은 대주주 지분이 40%가 넘는 기업이며, 유통 주식수량도 많지 않은 기업입니다. 대주주가 많은 주식을 보유한 기업은 한번에 쉽게 매매하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매집해가는 방향으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국순당의 유통주식수는 약 1000만주 정도 됩니다. 

 


국순당 수급 및 차트 분석

 

기관의 매집력이 강합니다.

 

기관은 최근 6개월간 국순당 주식을 매집하는듯한 형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기관은 최근 6개월간 지속적인 매집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지만, 상승형 매집을 통해 계속 주식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기관의 평균 매수단가는 9200원 내외로 보여집니다.

 

9200원 이하에서 매수할 기회가 생긴다면 기관보다 유리한 포지션에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낼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관의 주식 매수량은 대형 시세를 내기에는 부족해보이지만, 중단기 정도 시세를 낼 수 있는 물량은 확보했다고 보여집니다.

 


국순당 재료 뉴스 정보. (기회와 위험성에 대해 참고할 사항.)

 

저는 기업의 재료를 분석할만한 정보력은 없기 때문에, 최근 뉴스와 게시판의 분위기를 중심으로만 요약해서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국순당 영업이익 흑자전환. (2021년 2월)

 

국순당은 2019년 대비해서, 2020년 흑자전환을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매출액은 48.1% 하락했고, 당기순이익만 213억 흑자를 기록하게 됩니다. 매출액은 증가했는데, 흑자는 크게 났다라는 점은 여러분들이 확인해 보셔야할 주의사항이라고 하겠습니다.

 

국순당은 상폐위기를 최근에 빠져나온 기업. (2021년 2월)

 

국순당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약 5년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상장폐지 직전까지 몰렸던 기업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위의 재무분석 평가를 보면 아시겠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정상화로 돌려놓은 상태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한 번 상폐 위기에 갔었던 기업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개인주식투자자분들의 과거 역사에 대한 공부가 필용해 보입니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 시리즈의 인기. (2021년 2월)

 

1000억 시리즈의 막걸리가 국순당의 흑자전환을 이끈 효자 상품이라고 합니다. 막걸리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어서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국순당 보통주 주당 160원 배당. (2021년 2월)

 

비록 국순당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160원의 배당을 실시했었다고 합니다.

 

국순당 수출 최대 증가. (2021년 3월)

 

국순당은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수출 호조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 매출 120% 증가, 중국 74% 증가, 미국 73%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는 보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K 라는 단어가 들어간 뉴스들은 일단 조심하고 보셔야하겠습니다. 

 

상장폐지 위기의 원인이었던 가짜 백수오 사건.

 

국순당은 백세주와 국순당 생막걸리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가짜 백수오 파동을 일으키며, 2015년부터 연속 적자를 기록했던 흑역사가 있습니다. 

 

가짜 백수오 사건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한 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순당은 가짜 백수오 사건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재 이를 극복하면서 2021년 3월 한국거래소로부터 우량기업부 승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흑역사는 언제나 투자에 주의해야할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코센티노 와인 5종 독점 판매 (2021년 10월)

 

막걸리 회사인 국순당은 이제는 그 판매 영역을 넓혀 미국 캘리포니아 최초의 메리티지 와인을 만든 코센티노 와인 5종을 국내에 독점 판매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순당 생막걸리 포장지 리뉴얼 효과. (2021년 11월)

 

국순당 생막걸리의 포장지가 바뀌었다고 합니다.

 

좌측은 기존의 디자인, 우측은 새롭게 출시된 디자인.

 

과거 국순당 생막걸리의 디자인보다는 이번에 리뉴얼된 국순당 생막걸리의 포장 디자인이 다소 고급스러워졌습니다. 국순당 관련 뉴스에서는 이번 포장지 변화가 판매량 상승에 기여를 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걸리 특유의 올드한 느낌이 사라지니 이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반응은 현재까지는 좋다고 합니다.

 


현재까지의 국순당 주식 평가.

 

국순당 종목은 현재는 기업 재무 위기는 어느정도 떨쳐낸 것으로 보이며, 재무분석에서도 큰 문제점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위의 국순당 주가 분석을 해보니, 크게 2가지 포인트를 투자자분들께서 좀 더 공부해보시고 투자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첫째, 국순당의 수익성 대비 저조한 매출 문제.

 

국순당은 현재 재무 건전성을 확보한 상태이기는 하나, 기업 규모 대비해서 매출액이 적은 편입니다. 매출액은 적은데, 당기순이익이 양호하게 난다는 것은 어딘가에서 영업이외의 부분에서 수익을 내는 부분이 있다는 것인데, 그 부분을 개인적으로 확인해 보셔야할 듯 합니다. 기업 개요를 보면, 유형자산처분이익이 있다고 나오는데, 아무래도 그 부분에서 수익이 많이 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기업은, 자신의 본업에 충실하고, 자신의 본업에서 우수한 실적을 낼 때 비로소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산 매각이나 임시적으로 발생되는 순간적 이익등으로 당기순이익 발생하는 것이라면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둘째, 가짜 백수오 사태의 흑역사 리스크. 한번 상폐위기 까지 갔었던 기업.

 

지금까지 주식을 하면서 한 번 문제를 매우 크게 일으킨 기업은 다시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들을 많이 발견하고는 했습니다. 비록, 지금은 과거 잘못의 리스크를 극복하기는 했지만, 이미 한 번의 전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또 다시 재무상태표 이외의 부분에서 문제를 일으켜 갑자기한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신뢰가 중요한데, 한 번 깨진 전적이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재무와 차트 및 수급 등 기술적인 투자 지표에서는 양호한 상태이기는 합니다. 아마 각종 증권사 연구원들이 국순당은 저평가 종목이라는 평가를 내놓을 것 입니다. 기술적 지표만으로는 저평가인 것은 맞으나, 위에서 발견된 특이점에 대해서도 고려해보시고 심사숙고 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2022년 1월 24일 월요일

한국 주식시장의 공포지수가 73 포인트가 됨가 동시에 당일 종가가 9500원이 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평균 매수단가가 9200원 정도임을 고려한다면 300원 정도 더 높은 가격대이며, 공포지수 역시 좀 더 올라와야 하기는 합니다. 도저히 못기다리겠다면 일단 첫번째 분할 매수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적의 타이밍은 공포지수 75포인트에 기관의 9200원보다 낮은 가격이 되겠습니다. 만약 오늘 매수한다면 한 타이밍 빠르다고는 할 수 있겠지만, 선매수의 개념과 여유를 가지고 있다면 첫번째 매수 타이밍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국순당 관련해서 특이 사항이 있으면 이 페이지를 통해서 지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주가 분석은 개인적인 주관적 생각과 의견에 불과합니다. 재미로만 보셔야 합니다.

 

 

 

기타 참고 자료

 

내츄럴엔도텍 국순당 하한가 보낸 가짜 백수오 사건 무혐의 해프닝과 이엽우피소의 건강 안정성

한 때 세상을 떠들석하게 하며, 주식시장에도 큰 파동을 일으켰던 가짜 백수오 사건에 대한 뉴스 속 이야기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15년 4월 경 한국 소비자원이 가짜 백수오 상품에 대한 문제

funstock.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