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24일 월요일

NI스틸 기업 개요

 

NI스틸은 1972년 12월 철강재의 제조 및 판매, 임가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서울에 본사를, 포항과 당진, 광양에 공장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건축용 조립식 빔, 반채움 PC트러스보강재 합성보, 하이브리드 합성보 등 다수의 특허를 등록하고 있는 안정적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당진공장에 조립식 H빔의 리스 제품을 추가하며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고, 데크플레이트, 건물 외벽인 커튼월 등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생산 추진중에 있다고 합니다.

 

NI스틸 기업 현황

 

국내 건설투자 회복이 지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용 조립식 빔과 반채움 PC 트러스보강재 합성보 등 주력제품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재리스 부문도 성장하고 있으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어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상승했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도 상승중에 있다고 합니다.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및 정부의 SOC 예산 증가로 건축용 조립식 빔, 반채움 PC 트러스트 보강재 등 주력제품 수요가 증가하며 매출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H-BEAM 임대 판매를 하며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NI스틸 입니다.

 


 

NI스틸 재무관련 분석.

 

HTS에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아 일일이 찾아보아야 하나, 시간적인 제한이 있어서 최근 실적 관련 뉴스를 통해, 대략적으로 흑자 여부만 파악해 보겠습니다.

 

NI스틸은 지난해 (2021년) 개별기준 영업이익이 319억원으로 전년 대비 (2020년) 71.38% 증가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2020년) 1926억원 보다 29.18% 증가한 2488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121억원에서 225억원으로 85.57% 증가했습니다.

 

이정도만 파악해봐도, NI스틸의 손익계산서 상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간다면 자본축적을 통해 재무 안정성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손익계산서상 실적은 우수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성을 가지고 지켜봐야할 종목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재무 상태보다는 발전가능성 중심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NI스틸 수급 및 차트 분석

 

근래 3개월 동안, 외국인들이 그동안 많이 매집했던 물량을 고점에서 일부 털어버리면서 주가를 하락시켰습니다. 기관들은 중간 중간 그 사이에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며 치고 빠지기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NI스틸의 주포는 외인입니다.

아직 외국인들이 초기에 매수했던 물량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예상 평단가는 대략 4400원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개인투자자들은 2021년에 NI스틸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끝까지 상승할 줄 알고 홀딩을 했었는데,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차트를 롤링하면서 주가를 떨어뜨렸고, 이에 견디지 못한 개인투자자들이 다수의 물량 익절 및 손절을 치게 되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차트를 롤링하면서 물량을 상당 수 털어냈지만, 최초에 매집했던 주식량이 많기 때문에 아직도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NI스틸 차트에서 발생된 높은 봉우리.

 

2021년에 만들어진 차트상의 봉우리는 수급의 상태를 보았을 때 외국인들의 매집봉 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매집을 하면, 다음 파동에서 더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켜봐야할 대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매집봉에서 털린 뒤 다시 저점에서 재매수한 개인투자자들의 평균 매수단가는 약 3300원 정도로 보입니다.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매수단가로 보여집니다. 

 

NI스틸의 BPS가 4700원 수준인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수급의 힘을 보았을 때, 중단기 시세는 어느정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아직 대형 상승을 위한 매집은 아직 덜 준비되어있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NI스틸 대주주 지분

 

NI스틸의 대주주는 문배철강 입니다.

 

NI스틸의 대주주인 문배철강도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NI스틸도 코스피 종목이고, 문배철강도 코스피 종목 입니다. 

 

재미있게도, 두 기업의 차트는 매우 유사합니다.

거의 쌍둥이 차트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NI스틸의 일봉 차트 입니다.
문배철강의 일봉 차트 입니다.

 

NI스틸과 문배철강의 차트가 거의 쌍둥이 같은 모양세 입니다.

 

차트 모양을 보면 NI스틸이 문배철강에게, 문배철강이 NI스틸에게 각각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주주지분이 많기 때문에, 시중 유통물량은 그닥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약 1200만주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주가의 등락폭이 심한 종목이기 때문에, 한 번 잘못들어갔다가는 고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최대한 기다렸다가 저가에서 매수하는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겠습니다.

 


 

NI스틸 재료 뉴스 정보. (기회와 위험성에 대해 참고할 사항)

 

저는 기업의 재료를 분석할만한 정보력이 없기 때문에, 최근 뉴스와 게시판의 분위기를 중심으로 요약해서 적어보겠습니다.

 

NI스틸은 1주당 5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습니다. (2021년 3월)

 

의미 없는 수준의 작은 금액 입니다. 배당을 위해서 NI스틸 주식을 매수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78억 규모 성남 물류센터 신축공사를 수주 했습니다. (2021년 6월)

 

계약금액이 78억인데, 이는 2020년 매출 대비 4%에 해당되는 규모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계약금액이 크지 않습니다. NI스틸의 매출액이 대략 2000억원대에 이른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보여주기식 뉴스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NI스틸의 강재 리스 사업은 영업이익률이 높지만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NI스틸이 보유하고 있는 리스용 강재 장부가만해도 약 1440억원에 이르며, 리스용 강재를 교정하는 공장을 짓는 것도 수백억원 이상의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규 진입이 어렵습니다. (2021년 6월)

 

아무래도 NI스틸은 강재 리스 사업을 통해서 사업 차별화를 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NI스틸의 영업이익은 우수한 편입니다. 

NI스틸의 동종업계 경쟁사에는 현대비앤지스틸, 휴스틸, 동양철관, 한국주철관, 동국산업, 동양에스텍, DSR제강, 문배철강등이 있는데, NI스틸의 영업이익률은 10%나 되고, 다른 경쟁사 대비해서 약 2배에 가깝습니다.

 


 

현재까지의 NI스틸 주식 평가

 

NI스틸의 장점은 높은 영업이익률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I스틸은 재무 안정성에 있어서는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흑자 경영을 하면서 재무 건전성에 도움이 되는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강재 리스사업의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준수한 영업이익을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I스틸의 단점은 아직은 재무 안정성 자체가 좋다고는 할 수 없다라는 것 입니다.

 

물론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뜻밖의 외부 충격에 아직은 취약한 상태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특히 유동부채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만약 흑자 경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한다면 단기간의 위협도 올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NI스틸은 재무 안정성만 좋다면 좋을튼데, 아쉽지만, 발전가능성과 현재의 안정성이 서로 대립되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의 NI스틸 차트의 봉우리는 엘리어트 파동 1파동일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2파동과 3파동이 있을수 있는데, 원채 1파동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단기적 매매 시점으로 보기 보다는 좀 더 장기적인 전략적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종목들은 주가의 단기적인 위아래 낙폭이 크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따라가기 보다는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서 저점 매수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지금 바로 날아갈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겠지만 매수 타점을 잡는데 있어서 인내심이 많이 요구되는 종목입니다.

 

장기 추세적으로 최대 맥점은 2970원 입니다.

 

일단, 추세적으로 보았을 때 2970원이 중요한 가격대로 보여지는데, 최근에 2970원을 터치하고 반등을 했기 때문에 매수하고 싶은 많은 유혹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종목은 상승할 때 따라잡으면 안되기 때문에 최대한 다시 2970원대로 올 때 까지 기다리는 인내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외인 평균 매수단가, 개인 평균 매수단가, 그리고 맥점.

 

규체적인 전략은 제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고, 알아서 센스있게 매매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절대 양봉에서 사면 안될 듯 싶습니다.

 

NI스틸 관련해서 특이 사항이 있으면 이 페이지를 통해서 지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주가 분석은 개인적인 주관적 생각과 의견에 불과합니다. 재미로만 보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